내과 분과별 환자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병력 청취 및 신체검진에서 강조하는 것이 다르다. 병력 청취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분과에서는 병력 청취에 실제적인 면을 교육한다. 또 신체적 검진이나 임상적 검사가 중요한 분과에서는 신체검진이나 임상적 검사에 실제적인 면을 교육하고, 임상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실습하게 한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EMR (Electric Medical Record)를 사용하고 있으며 학생의 교육을 위하여 학생용 ID 와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EMR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 배정받은 2명의 환자의 의무기록을 초진 기록을 포함하여 매일 작성하고 A4 용지에 case presentation 형식으로 정리하여 임상적 접근 방법을 표시한 decision tree 실습을 마치는 금요일 오후 5시까지 제출하도록 한다.
증례를 통한 토론식 수업을 통해 내과의 주요 질환의 병태생리, 임상상,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대해 학습한다.
매일 오후 1시에서 2시까지 실습강의가 예정되어 있어 모든 학생이 참석해야 하며 일정 및 장소는 변경될 수 있어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확인하도록 한다. 담당한 환자의 병력청취 및 신체적 검진을 통해서 임상적 문제점을 나열하고 전반적인 진료계획을 발표하게 하며 이학적 검진 수행능력을 평가하며 심도자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의 특수 검사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습을 진행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