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SNUH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GNB 보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학교실은
호흡기내과, 순환기내과, 소화기내과, 혈액종양내과, 내분비대사내과, 알레르기내과, 신장내과, 감염내과, 류마티스내과, 노인병내과, 종합내과의 11개 분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장센터, 폐센터, 관절센터, 암센터, 소화기센터, 건강증진센터 등 여러 센터의 구성원으로도 참여하여 중추적인 교육, 연구 및 진료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면에서는 3학년 내과실습이 subinternship 체제와 병동 실습 형태로 정착되었으며 당직실을 마련하여 실습의 내실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병원의 특성에 걸맞도록 학생들이 실습기간동안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환자 및 실습 기자재를 통하여 임상경험을 쌓고 교수진 및 전공의들과의 토론을 통하여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Student conference 시간에는 학생 자신들의 토론을 통하여 임상지식의 습득과 토론 및 발표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공의/전임의 교육은 분과별 conference, morning conference, medical grand round (MGR) 및 case conference 등을 통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분과별 전문 지식과 내과의사로서 균형 있고 통합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MGR은 모병원과 함께 화상 회의로 진행하여 지식과 토론 시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상특강, 영상의학과, 병리과학 강의 및 판독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수준 높은 내과의사의 양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인근 지역 사회 의료진을 위하여 연수 강좌를 개최하고 흔한 내과적인 문제에 대한 최신 지견을 교육하고 관심사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면에서는 개원 초기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SCI급 의학잡지에 꾸준히 여러 우수 논문들을 게재해 왔으며 보건복지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 학술진흥재단 등에서의 연구비 수혜 등을 통하여 적극적인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입원환자의 진료는 다학제 진료를 통하여 진료의 질적 향상과 환자의 만족도 증가에 목표를 두고 10개 병동과 중환자실, 응급실에서 1일 약 300명의 입원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간호 인력과 전공의, 교수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유기적 협조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래진료에서는 특수질환에 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안내책자를 개발하여 환자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으며 센터와 다양한 특수클리닉의 개설, 운용으로 특수질환에 대한 환자들의 진료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Copyright ©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 All Rights Reserved.

1362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73번길 82
  • E-mail : ssun0724@snub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