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SNUH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GNB 보기

호흡기
교육목표

폐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폐질환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폐질환 환자의 진단과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임상적 지식을 익힌다.

구체적 교육목표
  • 1) 호흡곤란과 천명, 기침과 객담, 객혈 등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 2) 저산소증과 산소요법,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확장증, 폐렴, 폐농양, 폐암, 흉막질환, 흉부외상, 간질성 폐질환, 환경성 폐질환, 직업성 폐질환, 호흡부전, 폐혈관 질환, 폐성심 및 폐동맥 고혈압, 면역폐질환, 호산구 폐질환, 폐결핵 및 비결핵 항산균, 종격동 질환, 중환자진료 등의 질환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교육프로그램
1) 호흡기 병동 입원환자 진료 및 외래 참관
- 호흡기내과 병동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의 진료를 수행한다. 매일 담당환자의 회진을 통해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담당 지정교수와 함께 병실회진에 참여하여 호흡기 환자에서 빈번한 증상(호흡곤란, 천명, 기침, 객담, 객혈 등)으로 내원하는 환자의 진단 및 진료의 방향에 대해 상의하고
  직접 참여한다.
- 신속대응시스템을 통해 병동에서 상태가 악화되는 저산소증과 산소요법, 호흡부전 환자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 참여한다.
-호흡기내과 교수의 외래에 참여하여 다양한 호흡기 증상 및 질환을 외래에서 어떻게 진료하는지 참관한다.
2) 호흡기 집담회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후 5시~6시 주 2회 호흡기내과로 입원한 환자에 대해 증례 발표를 하고, 영상소견 및 병리결과 소견을 함께 공유하며 환자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호흡기 질환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3) 타과 의뢰
타과의뢰 진료에 참여하여 급성기 호흡기 문제 및 수술전후 호흡기 관련 합병증에 대한 접근법 및 치료 계획을 상의한다.
4) 호흡기 시술 센터에서 시술 참관 및 경험
호흡기시술센터에서 기관지 내시경, 기관지 초음파 내시경, 폐/흉부 초음파 및 초음파 유도하 흉수천자, 흉강경 등의 술기를 참관하고 직접 시술에 참여한다.
5) 모닝 컨퍼런스
매월 1-2차례 주요 주제에 대한 교수진의 집중교육시간에 참여한다. 주요 질환에 대한 역량을 발전시킨다.
6) 호흡기내과 전공의 집중교육
매주 수요일 호흡기 내과 전체 환자 중 특정 환자들을 선별하여 호흡기 전체 의국원과 해당 전공의 들이 모여 영성의학과와 함께 발표, 논의하는 수요 컨퍼런스에 참가한다.
7) 수요미팅 (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과 화상으로 연결)
3개병원이 화상으로 연결하여, 연구 주제 발표 및 최신지견에 대한 강의로 구성되어지고, 해당 일정에 따라 발표에 참여한다.
호흡기내과 주간 계획표
일시
8:00-9:00 Morning conference 화요일 저널리뷰 수요 conference Morning conference
9:00-12:00 병실회진
호흡기 시술센터 외래참관 호흡기 시술센터 외래참관 호흡기 시술센터
12:00-13:00 진료 미팅 진료 미팅
13:00-17:00 협진 및 병실회진 호흡기 시술센터 협진 및 병실회진 호흡기 시술센터 협진 및 병실회진
17:00-18:00 x-ray conference x-ray conference MGR

Copyright ©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 All Rights Reserved.

1362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73번길 82